본문 바로가기
스타트업 뉴스

[스타트업] 하나루프, 중남미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에너지 전환교육 실시

by 스타트업데일리 2023. 9. 22.

탄소관리 국내 선도기업 하나루프(대표 김혜연)는 노르웨이 국제수력발전센터(ICH)와 함께 9월 5일부터 9월 7일까지 3일간에 걸쳐 파나마의 수도 파나마 시티에서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해의 공공 및 민간부문 핵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에너지전환(Energy Transition Security) 교육을 실시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미주개발은행(IDB)를 비롯해 국제에너지기구(IEA), 라틴아메리카 에너지기구(OLADE), 유엔환경계획기구(UNEP),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와 같은 주요 국제기관과 탄소중립 국제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에너지 전환을 위한 자금조달, 운영, 사회적 영향에 관한 현안들이 다뤄졌으며 해당 지역인 아르헨티나, 코스타리카, 우루과이 등에서의 실제 사례도 소개됐다.

현장에서는 ‘각 국가는 사용 가능한 자원과 탄소배출 감소를 위해 개발할 수 있는 자원을 분석해야 한다', ‘교통의 경우 많은 유해물질을 배출함으로 각 국가에서 개발할 수 있는 수단(지속가능한 교통)을 동원, 디젤과 휘발유의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송전 인프라가 없으면 에너지 전환도 없으므로 투자와 규제 개선이 선행되야 한다’와 같은 다양한 목소리가 나왔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