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트업 뉴스

[스타트업] [칼럼] 스타트업에 강조되는 사회적 책임 속 스타트업이 취해야 할 자세

by 스타트업데일리 2023. 3. 21.

요즘 스타트업에는 비즈니스 성장 추구와 더불어 사회적 책임을 또한 요구됩니다. 스타트업이 가지는 영향력이 커지고 있으며, 스타트업이 성장하며 사회적 영향력을 증대시켜 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스타트업의 사회적 책임과 영향력은 어떻게 평가하고 강화할 수 있을까요?

우선, 스타트업에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는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대중들은 스타트업이 단순한 비즈니스를 넘어서서,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하는데 더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인프라 문제나 환경 문제, 빈곤 문제 등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다고 말이죠. 기존에 대중들이 기업을 바라보는 시선이 단순히 '사익을 추구하는 조직'이었다면, 스타트업을 바라보는 시선은 '사익 추구와 함께 당면한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는 혁신을 이끌어 나가는 조직'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스타트업의 사회적 책임을 평가할 수 있을까요? 먼저, 스타트업이 제시한 미션, 비전, 가치관 등과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들이 어떤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그것이 얼마나 필요한 것인지를 확인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어떤 방식을 취하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물론, 단순히 그들이 제시한 것만으로 그들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는 없지만 그들의 지향점을 보는 것은 향후 그들이 사회적 가치를 얼마나 담고자 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조금 더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볼까요? 해당 스타트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지에 대한 가장 직관적인 지표는 대중들이 생각하는 '사회 기여' 요소를 얼마나 행하고 있는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선 활동에 해당 기업이 얼마나 적극적인지, 지역 사회의 발전을 위해 이바지 한 바가 무엇인지, 기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인재를 채용하여 일자리를 얼마나 창출하는 지 등이죠.

.

.

.